'플라스틱 국제 협약'은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기 위한 법적 구속력을 가진 국제 협약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전 세계에서는 플라스틱 오염 대응을 위해 플라스틱 국제 협약을 만들기로 합의하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플라스틱 국제 협약은 큰 규모의 국제적 기후 합의로 일상과 산업 전반에 걸쳐 플라스틱의 생애 전체 주기를 다루고 잇습니다. 플라스틱의 낭비를 줄이고 순환을 높이는 생산을 위해 플라스틱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규제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동안 플라스틱 오염과 관련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를 위주로 다룬 반면 더 광범위한 플라스틱의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기에 보다 깊이 있는 결의안입니다.
이번 결의안은 총 16가지의 사항으로 구성이 되었는데요. 핵심적인 내용은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기 위해 2024년 까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국제 협약을 체결한다"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정부간 협상 위원회(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Committee)도 출범하였고, 2024년 말까지 모든 협상을 완료하기 위해 총 다섯번의 회의가 열리게되며, 22년 3월 케냐 총회 이후 이번이 두번째 회의입니다. 우리의 국제사회가 공식적으로 플라스틱 규제를 위한 공동의 논의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뜻깊은 시작이 될 것 같네요.
#플라스틱과 기후위기의 관계?🐧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99%가 석유와 가스로 만들어집니다. 플라스틱은 수정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인간의 삶과 기후를 위협하고 있는데요. 플라스틱과 기후위기는 여러 부분에서 관련성을 띄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원료 추출 및 제조 과정 동안 방출되는 유해 화학물질, 사용 단계에서는 화학 첨가제의 노출, 폐기 단계에서의 환경과 우리가 먹는 음식을 오염시키는 등 수명 주기 모든 단계에서 인간의 건강에도 큰 위험을 초래합니다.
특히 자연 환경에 버려진 플라스틱은 해양과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해양 동물들은 플라스틱을 섭취하거나 플라스틱에 얽혀서 질식 또는 익사되기도 하며, 해양에 축적된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하여 성장과 번식에도 악영향을 받게됩니다. 매립지에 버려지거나, 부적절하게 처리된 플라스틱들은 토양을 오염시키는가하면 지하수 수질에도 영향을 미쳐 해양과 토양의 생물에 위험을 초래합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3가지의 재활용 방식을 필요로합니다.
플라스틱을 분류해 세척, 파쇄, 용융등을 통해 다시 플라스틱 제품으로 생산하는 '물질 재활용', 플라스틱 폐기물을 화학적으로 분해햐여 모노머 형태로 되돌려 재활용하는 '화학적 재활용', 소각 또는 매립으로 처리하기 전 에너지 회수를 통한 '열적 재활용'입니다.
이렇게 앞으로는 리사이클과 친환경에 대한 니즈와 더욱 강력한 규제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이에 발맞춘 제품 기획과 생산 방식이 필요해지는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리사이클 원단 스와치 걷어가세요!🧵
친환경을 위한 리사이클 소재의 원단을 추천드릴게요!
디테일 영상을 원단의 실물과 최대한 비슷하게 제작하였습니다!
이미지로는 확인하실 수 없는 소재감/광택감 등을 꼭 확인해보세요!👍
『NO.12』는 지속가능함에 초점을 맞춰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한 친환경적 원단으로 사틴(Satin) 조직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광택감과 적은 조직점으로 매끄러우며 부드러운 표면감과 드레이프성이 특징이며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NO.12-PD
· 우븐
· 폴리 100%(리사이클 폴리 47.5% 폴리 52.5%)
· 55-57 Inch / 263g
· 항공점퍼(SF), 캐주얼점퍼(SF) 적합 원단
· 조직 : SATIN
· 자사 기능택 : InfiniT, REGEN(효성/원사)
『NO.61』은 리사이클 나일론을 사용하였으며, 소재 특유의 페이퍼리한 질감과 코팅 가공을 통하여 투습·발수성 및 방수효과가 탁월한 원단입니다.